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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라쿠고

zoffldlah 2023. 2. 19. 2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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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쿠고

라쿠고落語란 근세에 성립되어 현재까지 전승되어오는 전통적인 만담 예능. 의상이나 도구, 음악을 되도록 사용하지 않고, 몸동작이나 말로만 이야기를 진행해 나가는 독자적인 예능이며, 고도한 기술을 요하는 전통예능이다.

요세寄席 등에서 흥행을 목적으로 만담을 하는 사람을 라쿠고카落語家라 하며, 패전 전에는 그들의 대부분이 흥행수입의 보합제로 생활을 보장받았지만, 지금은 연예프로덕션과의 계약에 의해 생활하는 사람이 많다.

동경 라쿠고落語와 관서 라쿠고落語는 소도구나 관습의 차이가 있다.

1. 라쿠고의 역사

소로리신자에몽曽呂利新左衛門

재미있는 이야기의 원류로서는 타케토리모노가타리竹取物語, 콘쟈쿠모노가타리今昔物語 우지슈우이슈宇治拾遺集에 수록되어있는 설화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우스개 이야기를 모은 책의 원조로서는, 안라쿠안 사쿠덴安楽庵策伝

이타쿠라 시게무네板倉重宗에게 들려준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들었다는 1628년의 세이스이쇼오醒睡笑를 들 수가 있다. 이 책을 바탕으로 코호메ほめ』『우시호메ほめ』『카보챠야かぼちゃ , 현재에도 상연되고 있는 이야기들이 탄생하였다.

한편 토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에게 옛날이야기를 들려주었던 사람들 중, 소로리신자에몽曽呂利新左衛門이 라쿠고카落語家의 원조라고 하는 설이 있는데, 가공의 인물이란 설도 있어 확실하지가 않다.

요네자와히코하치米沢彦八

17세기 후반, 에도江戸에서는 오오사까大坂 출신의 시카노부자에몽鹿野武左衛門이 연극소극장이나 목욕탕에서 자시키시카타바나시座敷仕方咄를 개연하였다. 동 시기에 쿄오토京都에서는 츠유노고로베에五郎兵衛가 시죠오카와라

条河原를 무대로 활약을 하였으며, 고미즈오後水尾 천황의 공주 앞에서 공연을 하기도 하였다. 오오사까大坂에서는 요네자와 히코하치米沢彦八가 인기를 끌고, 나고야名古屋에서도 공연을 하였다. 쥬게무寿限無의 바탕이 되는 이야기를 만든 사람이 초대 히코하치彦八라고 한다. 카미카타라쿠고上方落語 협회에서는 히코하치를 기리기 위해 이쿠쿠니타마진자生国魂神社(大阪市天王寺区에서 히코하치마츠리彦八まつり를 개최하기도 한다.

산쇼오테이카라쿠三笑亭可楽

18세기 후반에는 카미카타上方에서는 잣파이雑俳나 카나조오시仮名草子에 관련된 사람들이 이야기를 모으기 시작했다.

이것이 하쿠리칸보우운白鯉館卯雲이란 사람에 의해 에도江戸에 전해져 에도코바나시江戸小咄가 탄생하였다. 카미카타에서는 1770년대에, 에도에서는 1786년에 우테이엔바烏亭焉馬에 의해 하나시노 카이가 시작되었다. 이윽고, 1798년에 오카모토 반사쿠岡本万作와 초대 산쇼테이 카라쿠三笑亭可楽에 의해 각각 2개의 요세를 열자, 그 후 요세의 수는 급격히 증가하였다.

산유우테이엔쵸오三遊亭圓朝

에도江戸말기에서 메이지에 걸쳐 활약했던 산유우테이 엔쵸오三遊亭圓朝, 역사적인 명인으로, 엔쵸오圓朝의 라쿠고를 기록한 속기록은 당시의 문학, 특히 언문일치의 문장의 성립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고 전해진다. 실제로 자신의 문체에 관해 고민하고 있었던 일본 초기 근대문학에 한 획을 그었던 후타바테이 시메이二葉亭四迷는 엔쵸오圓朝의 라쿠고에서 해답을 얻었다고 한다.

1905, 라쿠고의 발전을 위해 초대 산유테이 엔사三遊亭圓左, 4대 타치바나야 엔코오橘家圓喬, 초대 산유테이 엔우三遊

亭圓右, 3대 야나기야 코상柳家小さん, 4대 타치바나야 엔조오橘家圓蔵 등이 라쿠고 연구회를 결성하였다. 이런 움직임은 대학에도 파급되어, 대학의 동아리로서 라쿠고 연구회가 1940년대에 동경대학과 와세다대학 등에서 설립되었다. 현재 학생 라쿠고의 전국대회가, 라쿠고의 원조라고 불려지는 안라쿠안 사쿠덴安楽庵策伝의 이름을 따서, 전일본 학생 라쿠고 선수권 사쿠덴 대상이 년 1, 기후岐阜시에서 개최되고 있다.

2. 엔모쿠演目의 종류

쿠고 엔모쿠의 분류에는 몇 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방법에 따라 종류나 구분도 달라진다.

성립시기에 따른 분류

고전라쿠고 에도시대부터 메이지시대까지 원형이 성립되고, 패전 전까지 연출이 확립된 엔모쿠演目를 말한다.

신작라쿠고 흔히, 작자 또는 초연자 이외의 라쿠고카落語家가 제재로 사용하는 일이 드물고, 사회의 동향에 기민하게 반응한 시사적인 작품이나 풍자성이 강한 작품이 강한 것이 특징이다.

연출의 방법구성에 따른 분류

오토시바나시とし 마지막을 샤레洒落로 마무리하는 짧은 이야기. 이 이야기를 발전시키면 라쿠고가 된다.

닌죠오바나시人情噺 웃음보다는 세상 이야기, 특히 인정담에 관한 이야기를 주축으로 하는 라쿠고. 주로 장편이 많다. 예전에는 신우찌真打의 라쿠고카落語家는 반드시 상연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대표적인 작품에는 시오바라다스케이지다이키塩原多助一代記」「분시치모토유이文七元結 등이 있다.

시바이바나시芝居噺 연극처럼 무대배경음악을 이용하거나, 어떤 경우는 직접 일어서서 연극과 같은 동작을 하기도 하는 엔모쿠演目를 말한다. 처음에는 닌죠오바나시人情噺(세상 이야기)의 스타일로 진행하다, 마지막 결말 부분에서 대북 등의 음악적 요소를 사용하거나 목소리도 연극풍으로 바뀌고, 경극에서 보듯, 의상도 순간변환을 하고, 결투 장면도 있는 등 연극적 요소가 많은 라쿠고이다.

난이도에 따른 분류

젠자바나시前座噺 반복연습이나 숙달을 위해 단순하고 짧은, 하지만 기초적인 기술을 양성하기에 적합한 내용의 라쿠

.

오오네타ネタ 대작이라 불리는 내용이나 닌죠오바나시人情噺 중에서도 특히 난이도가 높은 작품을 속칭으로 오오네타라 부른다.

결말의 종류에 따른 분류

니와카오찌にわか 언어유희(동음이의어 등)로 끝나는 결말.

효오시오찌拍子落 몇 번이고 똑같은 말을 반복하면서 끝나는 것

사까사오찌 입장이 바뀌는 결말.

칸가에오찌 금방 들었을 때는 무슨 뜻인지 잘 몰랐지만, 나중에 곰곰이 생각하면

웃음이 나오는 결말.

마와리오찌まわり 결말이 처음으로 돌아오는 것.

미타테오찌見立 의표를 찌르는 결말로 끝나는 것.

마누케오찌間抜 멍청한 말을 하고 끝나는 것.

토탄오찌とたん 정해진 대사로 끝나는 것.

시구사오찌しぐさ 몸동작으로 나타내고 끝나는 것.

3. 표현의 양식

라쿠고에 있어서의 표현의 양식은 다음과 같다.

음성으로 나오는 구어체 말.

동작

최소한으로 제한되어있으며, 기본적으로 일어서서 걷지 않는다. 주요한 동작은 다음과

같다.

표정 등장인물의 표정을 연기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일부러 과장되고 재미있는 표정을 지을 수도 있다.

시선 몇손윗 사람이 아랫사람에게 말을 걸 경우에는 무대 아래쪽을 쳐다보고, 반대의 경우에는 위쪽을 쳐다본다. 이렇게 시선을 바꾸는 것에 의해 등장인물을 구분되는 효과를 준다.

먹는 동작 닫은 부채를 젓가락인 냥 사용하기도 하고, 또는 손으로 무엇을 집어먹는 동작을 취하기도 한다.

걷는 동작 정좌한 채, 혹은 가볍게 무릎을 세우는 정도로 일어나, 손을 흔들면서, 양쪽 무릎을 교대로 움직인다. 실지로 일어서서 걷는 일은 없다.

적는 동작 가장 일반적인 것은 손수건을 종이로, 부채를 연필로 사용하여 글을 적는다.

배를 젓는 동작 라쿠고에서는 자주 나오지 않는 동작이나, 부채를 노로 사용하여 연기한다. 힘이 드는 느낌이 나오지 않으면 안 된다.

자는 동작 실제로 누우면 안 되기에, 양손을 포개어 팔베개의 느낌을 연출한다.

눈물을 흘리는 동작 주로 닌죠오바나시人情噺에서 많이 사용된다. 지참한 잔속의 물이나 녹차에 손가락을 담가, 그 손가락으로 눈 밑을 내려 긋는다.

행동을 위한 소도구

센스扇子(부채), 테누구이ぬぐい(수건), 켄다이見台(작은 책상), 효오시기拍子木(박자를 치는 나무), 하리센張扇(소리를 내는 부채) 5종류만 사용된다.

그 외 특수한 엔모쿠演目에 있어서의 부수적 요소

특수한 엔모쿠를 상연할 때의 무대 배경 그림.

라쿠고落語를 상연하는 데에는 직접 관계가 없으나, 라쿠고落語를 상연하는 무대를 구성하는 요소

데바야시出囃子 라쿠고카落語家가 코오자高座에 올라갈 때, 즉 등장할 때 나오는 음악.

라쿠고카落語家의 의상 라쿠고카落語家는 단순한 문양의 옷이나 무지의 와후쿠和服(키모노)를 착용한다.

자부통座布団 방석

코오자高座 라쿠고落語를 하는 무대

메쿠리めくり 제목이나, 라쿠고카落語家 이름을 적은 종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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